신한은행 군인적금, 주택청약종합저축이 있다면 최고 5.7%

반응형
Written 2019.10.23

 

신한은행 군인적금

 

 

육군, 해병대라면 훈련소에 신한은행이 찾아왔을때,

해군, 공군이라면 휴가나와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for tistory blog

 

그래야 15개월 이상으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상 육군은 훈련소에 찾아오지 않는 이상 최고금리로 가입할 수 없습니다.

 

 

 

 

 

신한은행은 국민과 기업은행이 군월급계좌를 하기 전에 군인월급을 주던 은행이었습니다. 그래서 나라사랑적금, 신나라사랑적금을 비롯하여 군인적금의 역사가 꽤 길죠. 그래서 그런지 이번 신한 장병내일준비적금도 꽤 괜찮은 금리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군인월급 주는 은행이 아니란 것도 잘 알기 때문에 월급이체 관련된 우대조건도 없죠.

 

 

 

 

의무복무중인 병사들에게 목돈마련을 준비할 수 있도록, 내일을 준비할 수 있도록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비과세적금입니다. 재정지원은 없다고 보시면 되고 비과세라는 혜택이 있는 상품이라 보면 됩니다.

 

 

 

 

 

정기적금이라고 되어 있지만, 실상은 자유적립식이 가능한 자유적금입니다. 월한도는 모든 은행 공통적으로 월 20만원까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 2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하면 됩니다. 10만원을 넣어도 되고 5만원을 넣어도 되고 그 달에 안넣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만기일시지급-단리식이기 때문에 중간에 우대조건을 충족하더라도 바로 합산하지 않고 만기에 우대금리를 적용하여 이자를 계산해줍니다. 

 

 

 

 

이 상품은 정부의 세법개정안을 통과하여 비과세 저축으로만 가입가능합니다. 그런데 2021년 12월 31일까지 가입하는 경우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그 이후에 군대 가는 사람은 아직은... 지원하기 싫거나 세법개정안이 원래는 그렇게 짧게 시행하거나 입니다ㅎㅎ

 

거기에 그 기간이 되기 전에 바뀔 수도 있다는 여지를 달아 두었습니다. (심각하면 현재의 정부의 입맛대로 언제든지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본금리

기본금리는 보면 아시겠지만 14개은행 모두 동일합니다. 실상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외국계은행을 제외한 모든 은행(14개)에서 장병내일준비적금을 판매하는데 아무리 낮은 데로 가더라도 15개월 이상으로 가입하면 5.0%는 적용됩니다. 정부에서 최소 이 정도는 하라고 했거든요ㅋㅋ

 

 

 

 

 

 

 

우대금리

우대금리는 은행마다 다릅니다. 신한은행 군인적금은 최대 0.7%를 지원해줍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신한 장병내일준비적금을 만기하는 날 전날까지 유지하면 0.3%

ㄴ 전날 가입해도 되는 것 같습니다ㅋㅋㅋ

 

 

신한 체크/신용카드를 사용하면 0.2%

ㄴ 얼마라고 적혀있지 않으므로 편의점가서 껌을 결제합시다.

 

 

신한은행 군인적금으로의 자동이체 실적이 5개월 이상 0.2%

ㄴ 단, 신한은행 자유입출금통장에서 적금으로 자동이체되어야 합니다.

 

 

 

 

 

 

그 외의 우대서비스는 입출금수수료 면제인데... 실상 사회복무요원처럼 군인월급은행을 쉽게 바꿀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의미가 없는 서비스입니다. 일반 군인들은 국민은행 혹은 기업은행 계좌를 사용하고 거기에 연결된 나라사랑카드를 사용하여 결제하는데 신한은행 관련된 출금은 별로 필요가 없겠죠. 그냥 생색내기입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중도해지계좌는 비과세나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없습니다. 다만 기본금리가 워낙에 높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중도해지를 하더라도 일반 적금보다 금리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ㅋㅋㅋㅋ

 

해당 군인적금을 가입할 때는 당연히 국방정보인사체계 혹은 사회복무포털에서 뽑을 수 있는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자격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안 갖고 오면 얄짤없습니다ㅠㅠ 정부의 비과세를 적용해주려면 해당 서류가 필수적입니다. 동사무소 등에서 뽑을 수 있는 군복무확인서, 휴가 나올 때 갖고오는 휴가증 등은 의미가 없습니다.

 

재정지원금은 법안 통과가 안되었고, 국회에서 논의도 안하고 있으니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세월아 네월아 하다가 되면 좋고, 안되면 그러려니~ 하는게 심적으로 편합니다.

 

 

 

 

 

 

 

그래서, 15개월 이상으로 월 20만원 5.7%로 가입하고 비과세로 적용받으면 이자는 114,000원

 

 

 

육군의 경우, 아주 운좋게 훈련소로 은행이 찾아와서 정말 가까스로 18개월의 기간으로 가입하거나 18번의 입금을 할 수 있었다면 162,450원보다 조금 적은 이자를 받게 됩니다.

 

해군이나 공군은 휴가 나와서 가입하면 18개월보다 더 긴 기간으로 가입하여 원금을 더 넣을 수 있으므로 이자가 더 많아질 수 있습니다.

 

 



적금은 입금되는 돈이 오래 예치될 수록 이자가 많아지는 상품이니까요
참고, https://start1earning.com/05-interests-of-savings-by-dates/

반응형